• 최종편집 2024-03-28(목)

“새마을운동은 우리를 잘살게 한 운동”

[서산타임즈ㆍ서산방송 공동] 서산시새마을회 역대회장 간담회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2.17 23:4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8_기념촬영.JPG
2020년 새마을운동 제창 50주년을 앞두고 서산타임즈와 서산방송이 공동으로 서산시새마을회 역대 회장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가대현 서산방송 대표, 유응호(10~11대)ㆍ가제현(8~9대)ㆍ유영필(4~5대)ㆍ조규선(1~3대) 역대회장, 이관석 현 회장, 박선자 부녀회장, 송영수 지도자협의회장, 한영수 직장협의회장, 백낙원 새마을문고 지부장, 이병렬 서산타임즈 대표.

 

“어떻게 더 잘사는 서산 만들까?

 

 

새_조규선.JPG

○…조규선 = 정말로 뜻 깊은 자리입니다. 역대회장님들과 매월 모임을 갖는데 대화를 나누면서 소중한 경험과 지혜를 새마을가족 그리고 시민들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먼저 이런 자리를 마련해주신 이관석 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간담회 주제는 ‘새마을운동 50년! 어떻게 더 잘사는 서산을 만들까?’로 정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나를 위한 운동이 새마을운동이었습니다. 마을길을 넓히고 지붕을 개량하는 등 우리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지역사회 개발운동으로 시작했습니다. 그 후 의식개혁운동, 사회혁신운동으로 시대에 맞게 변화되어 지금은 ‘생명, 평화, 공경’을 지향하는 운동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새_유영필.JPG

○…유영필 =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정신에 봉사를 더해 4가지 신념으로 살아왔습니다. 저는 과거만 있고 미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나에게도 미래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운산면 상성리에서 농사 7마지기(1,400평)를 지으면서 어렵게 살았습니다. 70년대 우리도 잘살아 보자는 새마을운동은 나의 운명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정신 실천이 2만평의 농토를 만들어 주어 많지는 않지만 자식들과 풍요롭게 잘살고 있습니다. 당시 저는 상성리 마을 이장과 새마을지도자를 겸하고 있었습니다. 각종 시상금으로 마을기금을 만들어 주민들의 잡종금(적십자회비, 산림조합비, 재향군인회비)을 납부하여 주민의 부담을 덜어 주었습니다. 새마을지도자로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6,300만원의 지원금과 마을주민들을 설득하여 사유지를 희사 받아 버스길을 만든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 길을 통해 버스가 마을까지 들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운산면 노인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새마을정신과 봉사정신으로 보람 있는 삶을 살아 갈 것입니다.

 

새_가제현.JPG

○…가제현 = 구시대의 성장기에서 현재 IT산업, 세계글로벌 시대를 살아오면서 행복감과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살아왔습니다. 1972년 월남전이 한창일 때 군복무 했습니다. 전역하고 결혼을 하면서 가정생활을 꾸려갈 대안과 방향에 몰두하고 있던 중 일자리 제안이 들어와 매우 벅찰 것 같았지만 열심히 하면 무엇이든 되겠지 하는 생각에 취업을 하게 됐습니다. 일본 사람들이 오동나무로 우황청심원 약상자를 만들기 위해 오동나무 수입상과 연계되는 중간수출 업체와의 내부 업무를 맡아 일을 하던 중 당시 박정희 대통령께서 새마을사업의 일환으로 농어촌 지붕개량사업을 한참 전개하는 시점이어서 목재를 활용한 사업구상을 하여 여기저기 지인들의 도움으로 자금을 겨우 마련하여 사업을 시작했지요. 목재분야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한옥타운을 구상하여 12채의 한옥을 신축하여 그 해 모두 매매하는 성공적인 결과를 이뤘으며 그 계기로 건설업으로 사업을 전환하여 최근까지 20여 년간 건설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경제적으로 안정을 찾으면서 그동안 주변에서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뜻으로 사회에 봉사와 환원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라이온스클럽에 가입하여 봉사활동을 이어오다 사업의 기초가 되어줬던 새마을사업과의 인연으로 선배 지인께서 저를 서산시새마을회에 봉사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셨고 2003년 회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회장 임기 6년과 서산시자원봉사센터 초대 센터장 4년을 역임하면서 13,000여명의 자원봉사자를 배출하는 성과를 이루었고, 2004년 새마을가족의 숙원사업이었던 서산새시마을회관 건립과, 2008년 서산시새마을운동의 뿌리를 찾는 역사록을 발간한 것이 큰 보람이었습니다.

 

새_유응호.JPG

○…유응호 = 초창기 새마을사업은 국민 모두가 헐벗은 가난에서 잘살아 보자는 희생정신으로 개인의 재산을 희사하고 나아가 개인의 생명까지 희생하는 어려운 운동이었습니다. 새마을운동은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이어와 대한민국을 발전시킨 성공적인 운동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습니다. 그 훌륭한 새마을운동에 저도 함께 참여했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저는 인삼농사를 30여 년간 지었습니다. 인삼농사를 하면서 인삼이 과잉 생산되어 가격이 낮아져 계속 농사를 짓다가는 적자만 되겠다고 판단하여 2007년 한국인삼공사와 계약을 맺고 인삼농사를 지었는데 인삼을 재배해 출하하기까지 농약잔류검사를 하는데 고독성 농약은 토지에 잔류기간이 10년 이상 이다보니 농약잔류검사에 걸려 수매에 피해를 보는 등 어려움도 겪었습니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인삼공사에 토지의 잔류농약 사전검사를 실시하자는 건의를 하여 농민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한번 인삼을 심었던 밭에는 다시는 인삼을 심을 수 가 없습니다. 새로운 토지를 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어려운 만큼 수익도 많았습니다. 연간 5억~8억 정도의 수입이 되어 집도 지었고 3남매 키우며 교육시켜서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이 고마울 따름입니다. 70평생을 살아가면서 느낀 것은 “사람은 늙으면서 배운다”는 것입니다. 항상 배운다는 마음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새_김지중.JPG

○…김지중 = 잘사는 것은 매사에 처신을 잘해서 주위에서 인정과 존경받고 경제적이나 사회적으로 흠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팔봉면 진장1리 이장, 지도자, 팔봉산감자축제 위원장으로 활동하다보니 지인들의 추천으로 서산시새마을회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업으로 운영하던 당면제조공장이 수입이 개방되고 88올림픽 개최 등으로 92년도에 부도를 당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빚은 쌓이고 도저히 희망이 없어 부인과 함께 죽을 생각까지 하다가 죽을힘으로 살아보자는 각오로 참외, 수박, 옥수수 등 노상판매를 하는 등 밑바닥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몇 년간 고생하다보니 약간의 여유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1800평의 토지를 임대하여 조경수를 심었는데 조경수가 정성을 드린 만큼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자연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철학을 믿고 일했습니다. 통풍이 잘되도록 간격을 넓게 심었고 쓰지 못할 나무는 과감하게 제거하여 나무를 가치 있게 길러 찾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신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손해를 보더라도 지키다보니 한번 거래한 고객들은 변치 않는 고객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7만여 평에 조경수를 재배하는 수덕농원 대표로 있으면서 올리브영 서산터미널 대리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울리브영 본사에서 새마을회장이라고 하니 볼 것도 없다면서 믿고 대리점을 내주었습니다. 오늘의 제가 있는 것은 새마을운동 덕분입니다. 미약하나마 앞으로도 뒤에서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새_이관석.JPG

○…이관석 = 새마을운동 제창 50주년을 앞두고 역대 지회장들과 간담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면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마을운동이 반세기가 지난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속되고 발전 할 수 있었던 것은 헌신해 오신 역대 회장님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1970년 4월에 제창된 새마을운동은 대물림 되는 가난을 딛고 잘살기 위해 시작된 운동이었습니다. 근면, 자조, 협동의 정신아래 ‘할 수 있다, 하면 된다’는 신념으로 펼친 새마을운동은 세계 최빈국에서 10대 경제국으로 발전하는 원동력이었습니다. 이제 새마을운동은 지구촌의 희망과 평화의 불씨가 되어 저개발국 148개국에서 6만여 공직자와 주민대표들이 새마을운동을 배우기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대한민국의 국가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이러 의미에서 오늘 간담회는 역대 회장님들의 숭고한 새마을정신과 경험, 지혜를 배워 더 높은 긍지와 사명감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쾌적하고 안전한 생명ㆍ평화ㆍ공경의 공동체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새_송영수.JPG

○…송영수 = 역대 회장님들을 모시고 새마을운동 50년의 역사를 되새겨 보고 지붕개량과 마을길 넓히기 등 초창기 새마을운동의 노고에 숙연해집니다. 앞으로 선배님들의 정신을 깊게 새겨 앞으로 50년의 새마을운동을 이끌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_박선자.JPG

○…박선자 = 어려운 시절에 열심히 일해서 기반을 닦아주셔서 우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역대 회장님들의 봉사정신을 본받아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새마을운동을 더욱더 열심히 추진하겠습니다.

○…한영수 = 선배님들의 아름다운 새마을정신을 이어받아 지역사회발전과 봉사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새_백락원.JPG

○…백낙원 = 새마을문고는 여러 단체 중에 조직이 가장 약한 실정입니다. 요즈음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어 책을 보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어 더욱 새마을문고 활성화가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회가 되시면 새마을문고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많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조규선 = 1970년대 마을도로 개설에 사유지를 희사하는 등 새마을운동에 참여하자 제가 태어난 읍내2구(지금 읍내22통) 새마을지도자로 주민들이 뽑아주신 것이 새마을과 인연이 되었습니다. 그 후 새마을지도자 협의회장을 거쳐 서산군과 서산시초대 회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당시 지회는 지역ㆍ부녀ㆍ직장ㆍ문고ㆍ금고ㆍ조기회ㆍ4H 등 7개 단체로 구성 되었습니다. 새마을운동에 열심히 일한 보람으로 당시 청와대의 초청으로 박정희 대통령을 직접 뵙는 영광도 안았습니다. 청년시절부터 20여 년간 몸담았던 새마을운동은 저에겐 신앙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새마을운동을 열심히 한 덕분으로 시민들은 저를 민선 4대,5대 서산시장으로 선택해 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새마을 가족과 시민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사실 오랜 사회봉사 활동을 하면서 선친께서 물려준 부석 과수원 토지 등 많은 재산을 팔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역학대가 현산 선생을 만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70세 후에는 상당히 좋은 운이 온다고 하더군요. 무슨 좋은 운이냐고 물었더니 돈, 명예, 또 사회봉사 활동으로 좋은 일이 많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 모두가 새마을운동 덕분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오늘 역대 회장님들의 말씀을 들어보니 새마을정신은 물론 우리의 생활신조를 실천하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부자를 넘어 잘살게 되었구나 하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어렵던 과거가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어려움을 극복하고 열심히 사시며 이타적인 삶이 가져다 준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간담회 결론은 ‘새마을운동은 우리를 잘살게 하는 운동’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주민 스스로 잘사는 지역을 만드는 새마을운동이 세계인의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새마을운동 50년이 되는 내년에는 새마을운동이 인류에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큰 꿈을 꾸어 봅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984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새마을운동은 우리를 잘살게 한 운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