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7.06 21:59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맹_간담회 답변.jpg
▲맹정호 시장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2주년 언론인과 대화에서 취재진에 대해 답변을 하고 있다.

 

코로나 대응 시민역량 빛나

서산 패러다임 완전 바꿨다

미래발전 기반 행정력 집중


맹정호 시장은 6일 “올해는 코로나19라는 누구도 예상치 못한 재난이 전 세계를 멈추게 했고, 지난 봄 발생한 대산공단 화학 사고는 많은 시민들의 가슴을 쓸어내리게 했지만, 어려움 속에서 오히려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과 시민들의 역량이 빛나며 민선 7기 서산의 변화된 모습을 선명하게 보여줬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세계적 위기를 기회로 삼아 서산을 대한민국을 ‘모범’ 도시로 도약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힌 것이다.

맹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가진 ‘민선7기 취임2주년 언론인과의 대화’를 통해 지난 2년간의 성과와 변화, 향후 시정 방향을 밝혔다.

맹 시장은 지난 2년의 성과를 한마디로 ‘서산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었다’고 평가하며 “지난 2년간 시민 소통ㆍ협업을 중심에 두고 자치ㆍ행정ㆍ시장 3대 혁신을 추진한 결과, 관 중심의 행정이 시민 중심으로 바뀌었고, 시민참여와 협업이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공무원들도 행정 편의주의를 벗어나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행과 답습에서 벗어나 비효율적인 업무는 줄이고 행정혁신을 통해 보다 일 잘하는 조직으로 변화했다”고 밝혔다.

이어 “개발과 성장 과정에서 소외된 시민 행복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고, 눈앞에 보이는 성과를 넘어 앞으로 30년 서산이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고민하기 시작한 점도 큰 변화”라며 “이러한 변화를 통해 실제로 많은 가시적인 성과도 올렸다”고 강조했다.

맹_소개.jpg
▲맹정호 시장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2주년 언론인과 대화를 갖기 전 간부들을 소개하고 있다.

 

맹 시장은 이와 관련 “지난 2년간 시민 중심의 시정 추진으로 충남 기초자치 단체 중 유일하게 2년 연속으로 종합청렴도 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정부예산도 역대 최대 수준인 1,317억 원을 확보 했다”고 했다.

이어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도 총 87건 중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 및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마련, 서산시 지역균형발전 지원사업 추진, 시민참여형 공론화위원회 운영, 모든 교실과 경로당 공기청정기 설치, 시외버스 막차시간 연장 등 33건이 완료됐으며, 54건의 공약이 연차별 계획에 맞춰 정상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맹 시장은 “지난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시민배심원제를 통한 공약 확정과 투명한 정보공개를 높이 평가 받아 최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5월에는 2020 민선7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고 했다.

또 “지역의 양대 현안이었던 자원회수시설 설치 공론화와 터미널 이전 및 수석지구 도시개발 사업 정책 결정을 시민 참여와 민주적 숙의 과정을 통해 풀어내 갈등 해결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맹 시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지속가능한 미래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온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가로림만 해양정원과 가야산 일원에 국내 최대 규모의 산림휴양복지숲 조성을 통해 산림ㆍ해양을 연계한 새로운 관광벨트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가로림만 해양정원을 비롯한 16개 지역현안사업이 모두 반영되었고, 제5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에도 대산 우회도로를 비롯한 4개 간선도로망이 포함되며 지역발전을 위한 교통ㆍ물류 인프라도 구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맹 시장은 또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계획 변경 확정으로 국내 최장 직선 주행시험로가 건설되며 미래차 연구도시로의 기반을 만들었으며, 첨단화학산업지원센터 공모 선정으로 대산공단이 미래 첨단화학 산단으로 거듭나기 위한 연구시설을 갖추고, 오토밸리 등 관내 3개 산단의 국가혁신 클러스터 지정으로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등 지역 발전을 이끌 미래 산업 육성에도 많은 성과를 올렸다”고도 했다.

맹_계획.jpg
▲맹정호 시장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2주년 언론인과 대화에서 향후 2년 시정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맹 시장은 향후 2년에 대한 시정 계획과 관련 “앞으로 2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것이 바뀔 것” 이라며 “변화를 정확히 파악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위기를 슬기롭게 넘길 수 있도록 시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기 위해 석유화학산업을 고부가가치 정밀화학 중심으로 육성하고, 4차 산업혁명 관련 유망 기업을 유치해 산업구조 다변화를 추진한다는 것이 맹 시장의 설명이다. 또한 편안하게 힐링 할 수 있는 자연 자원과 마음을 채울 수 있는 인문 자원을 모두 갖춘 서산의 장점을 활용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관광 트렌드에 맞춰 산림-해양 관광벨트와 종교ㆍ문화 자원을 잘 연계해 순천만을 뛰어 넘는 휴양 관광 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맹 시장은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대산공단 인근 주민들이 대산공단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 때문에 불안해서 살 수 없다며 개별 입지 공단인 대산공단의 국가공단 승격과 함께 이주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 “대산공단 입주기업이 책임지고 이주 대책을 세우는 게 맞지만, 기업들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면서 “대산공단 인근에 별도의 산업단지를 조성하면서 이들을 이주시키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구 감소 대책에 대해서는 “서산시 출산율이 1.47명으로 다른 지역보다 높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정주 환경을 개선해 인구 절벽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대산항 활성화 대책과 관련해서는 “대산항은 다른 무역항과 달리 컨테이너 처리 물량이 증가세를 보이는데, 국가부두가 준공되면 물동량이 더 늘 것”이라며 “여객선 운항은 잘 추진되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으로 주춤세를 보인다”고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남은 임기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에 대해서는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도록 하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병렬 기자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39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맹 시장 “위기를 기회 삼아 모범 도시로 도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