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가 1일부터 전국 최초로 상하수도 요금에 대해 ‘국민비서’를 통한 모바일 전자고지 및 납부 서비스를 k-wqter 서산권지사와 함께 운영을 시작했다.
시는 관내 상하수도 요금에 대한 전자고지와 납부까지 국민비서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요금 안내와 단수 및 동파 알림, 체납 요금 알림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상하수도 요금 고지는 요금조정 후인 매월 13일경에, 체납, 단수 및 동파 알림은 상시로 발송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개별 수도 요금 고지서를 청구받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공동주택 등 관리비에 수도 요금이 포함된 경우는 이용할 수 없다.
서비스는 k-water 지방상수도포털,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누리집, 국민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민간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water 고객센터(☎1577-0600)와 k-water 서산수도센터(☎041-661-0331), 서산시 상하수도과(☎041-660-2522)에 문의하면 된다.
전국 최초로 시에 도입된 국민비서를 통한 수도 요금 고지·납부 서비스는 향후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홍건표 시 상하수도과장은 “서산시에서 전국 최초로 국민비서를 통한 상하수도 요금 고지 납부 서비스를 추진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한발 앞서 서산시민의 편의를 위하여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비서는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대국민 접근성이 높은 19종의 민간앱을 통해 정보를 안내하고, 고지·납부까지 가능한 대국민 정보 안내 서비스다. 이병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