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타임즈, 시니어 기자단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김덕진 뉴시스 기자 초청, 세련된 기사쓰기 등 교육
서산타임즈는 28일 김덕진 뉴시스 기자를 초청하여 시니어 기자단의 역량강화를 위한 세련된 기사 쓰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된 교육에서 김 기자는 자신이 작성한 기사 사례를 중심으로 실무적인 교육을 진행해 시니어기자들이 기사를 작성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김 기자는 ▷육하원칙 준수 ▷간결하게 쓰기 등을 강조하고 기자 자신의 주관성이 기사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며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한 기사에 여러 가지를 담아내려 하지 말고 한가지의 사실만을 쓰는 것이 좋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이야기하듯이 기사를 쉽게 쓰는 법에 중점을 뒀다.
특히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시니어기자로 활동을 하고 있는 데 대해 “서산타임즈 시니어기자를 선택한 것은 잘한 일이고 남은 인생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격려했다.
끝으로 김 기자는 “기사는 중학교 2, 3학년 학생 정도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그 수준에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너무 기사를 어렵게 쓰지 말라고 주문했다.
이철수 시니어기자단 단장은 “실전적인 기사 작성법의 교육은 우리 시니어기자단에게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며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보였다. 이진기 기자/조난숙 시니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