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프로그램은 흡연예방 및 금연, 절주, 운동, 영양사업 등 모두 4가지로 유아 단계부터 100세 까지 연령별로 체계적인 생활습관을 유지시켜 주기 위한 갖가지 시책들로 짜여져 있다.
실제로 지난 상반기 동안 금연․절주를 주제로 시가 운영한 건강생활 실천 강좌에는 학생, 군인, 직장인 등 모두 4900여명이 교육을 받았고 이중 금연클리닉을 통해 금연침을 시술 받았거나 금연 보조 패치를 제공받은 인원만도 53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고른 영양소 섭취와 건강한 식문화 정착을 위해 영양관리 및 이유식을 주제로 운영된 교실에도 지난 상반기 동안에만 무려 8천700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가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알리면서 4대 실천프로그램을 확산시키기 위해 읍내동 부춘산 등산로 6㎞ 구간에 설치한 '건강게시판'은 100세 이상 건강을 지켜주는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시가 사업비 1200여만원 들여 설치한 이 건강게시판(가로 0.9m, 세로 0.9m 높이 1.5m)은 모두 12개로 금연․절주, 운동요령, 고혈압 당뇨 예방 식이요법 등이 그림과 함께 실려 등산객 및 시민들에게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조기에 정착시켜 시민 누구나 100세 이상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 4대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며"앞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책에 반영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문의 : 방문간호담당(☎660-2548)